본문 바로가기

키오스크 체험교육 사이트·앱 정리

by 블루스크린 (BSofDeath) 2024. 2. 15.

요즘은 어디를 가나 키오스크(무인 주문 기계)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키오스크를 사용하면 점원과 대면하지 않고도 고객이 스스로 주문을 넣을 수 있어서, 최근에는 다양한 매장에서 영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키오스크를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주문 편의를 위해 마련된 키오스크가 오히려 노년층에게는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노년층이 키오스크를 통한 주문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1.  노년층은 노화에 따른 인지 기능 감퇴를 겪고 있어, 처음 보는 키오스크의 UI(화면 구성)과 주문 절차를 파악하는 데 젊은층보다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2.  한편 키오스크의 주문 절차는 업종마다 제각각이다. 일부 브랜드의 경우 이러한 절차가 젊은층 입장에서도 꽤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3.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년층은 키오스크를 사용할 때마다 긴 시간을 들일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키오스크 주문에 큰 부담을 느끼게 된다. (줄이 많을 때 눈치가 보임, 대면 주문보다 오히려 오래 걸려 불편)

 

'메타버스 서울'에서 제공하는 키오스크 체험 콘텐츠

그래서 최근에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키오스크 사용법 교육까지 등장했다. 이러한 교육은 반복 체험을 통해 키오스크의 화면 구성과 주문 절차에 미리 친숙함을 느끼도록 하여, 어느 정도 사전 사용 경험이 쌓인 상태에서 부담 없이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보통 키오스크 교육은 노인 복지시설과 같은 곳에서 대면 강의로 진행되는 경우가 잦지만, 온라인 상에서 직접 키오스크 주문 과정을 연습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체험 교육 서비스도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2024년 2월 현재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키오스크 체험 교육 서비스를 정리하였다. 실제로 이런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웹 사이트로 제공


키오스앱

 

정보화교육 - 키오스크 연습하기

 

kiosapp.kr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배화여자대학교, 푸르고와 협업하여 제공하는 웹 사이트다.

콘텐츠 종류:
민원발급(종로구), 은행(농협), 식당(버거킹, 롯데리아), 공항 수속(제주에어, 대한항공)

체험 방식:
절차 학습 — 제공되는 가이드에 따라서 주문 절차를 단계별로 체험

 

매장에 따라 키오스크를 이용하게 되는 주된 시나리오를 설명한 뒤, 이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실제 키오스크와 흡사한 화면 구성 위에서 주문 절차를 체험해 보게 하는 식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이곳에서는 단순히 키오스크 조작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문 과정에서 많이 마주하게 되는 외래어의 뜻풀이와 같은 키오스크 관련 배경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비그플 키오스크 체험

 

키오스크 체험

비문해자 그들을 위한 플랫폼! 소개, 안내, 터치게임, 영상강의, 학교찾기, 골든벨 기능 제공

www.xn--2i0b122a69q.kr

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비문해자 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웹 사이트다.

콘텐츠 종류:
은행(농협), 카페(메가커피), 식당(맥도날드), 고속버스 예매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주어진 시나리오가 딱히 없는 대신에 체험 화면에서 조작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해 놓아, 자연스럽게 일정한 절차를 터득하며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키오스크의 화면 구성을 꽤 높은 퀄리티로 재현해 놓았다. 젊은층도 가장 복잡하다고 여길 정도로 악명이 높은 맥도날드 키오스크의 주문 절차도 실감나게 체험해 볼 수 있다.


신한 아름인 키오스크 체험

신한카드의 사회공헌활동 브랜드인 '아름인'에서 제공하는 웹 사이트다.

콘텐츠 종류:
패스트푸드, 주차 정산기, 영화티켓 발권기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특성화보다는 일반화 교육의 성격이 더 강한 프로그램이다.

 

실제로 동일한 업종 아래의 여러 브랜드 사이에서는 키오스크 주문 절차에서 어느 정도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일반화 교육도 표준화된 주문 절차를 이해하는 데 적절하다.

 

 

앱으로 제공 (안드로이드)


에프엔제이 키오스크

 

에프엔제이 키오스크 - Google Play 앱

모두를 위한 교육용 키오스크 앱입니다.

play.google.com

에프엔제이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협업하여 제공하는 앱이다.

콘텐츠 종류:
패스트푸드, 카페, 병원, ATM, KTX, 버스, 영화관, 주민등록등본(초본), 음식점, 무인가게 등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체험할 수 있는 키오스크의 종류가 많은 편이다. 특히 노년층이 자주 방문할 법한 병원까지 넣은 점이 돋보이는 부분.

 

키오스크 주문 과정에서 변수가 많은 편인 패스트푸드와 카페에 대해서는 미션 콘텐츠를 따로 제공한다.


엔브레인 교육용 키오스크

 

엔브레인 교육용 키오스크 앱 - Google Play 앱

비대면 시대에 어르신·장애인 등 디지털기기 소외계층을 위한 엔브레인 교육용 키오스크

play.google.com

캐어유에서 제공하는 앱이다.

콘텐츠 종류:
패스트푸드, KTX 예매, 무인민원 발급기, 커피숍(카페), 영화관 예매, 은행 ATM

체험 방식:
절차 학습 — 주문 절차를 제공되는 가이드에 따라서 단계별로 체험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누를 수 있는 버튼을 항상 빨간색 점선으로 확실하게 표시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앞서 봤던 '키오스앱'처럼 진행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는 않아서, 진로를 제시하기보다는 제안한다는 성격이 강하게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반응형

 

앱으로 제공 (아이폰·아이패드)


서초톡톡 키오스크 체험교육

 

‎SeochoEdu

‎어르신들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 교육 앱

apps.apple.com

서울 서초구에서 제공하는 앱이다.

콘텐츠 종류:
무인민원발급기, 패스트푸드, 영화관, 카페, 고속버스, ATM, KTX, 공항, 병원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아무래도 개발 주체가 공공기관이라 특정 브랜드의 키오스크 화면 구성을 재현하기에는 매우 곤란한 입장이다 보니, 무인민원발급기나 KTX 등을 제외하면 모두 자체 제작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래도 업종별로 널리 통용되는 화면 구성을 차용했기 때문에 일반화된 주문 절차를 이해하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

 

특기할 만한 점으로는 체험 과정에서 TTS 설명 음성을 들을 수 있다. 실제 키오스크에서도 주문 과정에 TTS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재현도를 높이는 요소.


디지털업

 

‎디지털업

‎문해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키오스크 시뮬레이션을 배워 보실 수 있으며, 디지털 놀이를 통해 다양한 단어와 많은 소통을 하실 수 있습니다.

apps.apple.com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앱이다.

콘텐츠 종류:
고속버스, KTX(기차), 카페, ATM(은행), 무인민원발급기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실제 현장에서 키오스크를 다루는 영상을 같이 제공하여, 실전에 훨씬 더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꾸욱

 

‎꾸욱 - 키오스크 연습 어플

‎문의는 이메일로! yunji9039@gmail.com 1. [실제 키오스크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요] 집에서 키오스크 연습 어플은 실제 키오스크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실제 상황에서

apps.apple.com

개발자 이연지님이 제공하는 앱이다.

콘텐츠 종류:
카페

체험 방식:
자유 학습 —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주문 절차를 자유롭게 체험

 

카페에서의 주문 절차를 연습하는 데 특화된 앱이다.

 

노년층이 카페 이용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로 외래어로 표기된 메뉴명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앱에서는 메뉴명 밑에 간단한 설명을 함께 써 놓아 해당 부분의 교육도 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