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1 '모멘트 2' 업데이트 주요 신기능 훑어보기

by 블루스크린 (BSofDeath) 2023. 3. 1.

오늘 윈도우 11 모멘트 2(Moment 2) 업데이트가 출시됐다. 출시 직후인 3 1 현재는 선택적 업데이트로 제공되고 있지만, 이후 3 14일에 '3 정기 보안 업데이트' 출시될 필수 업데이트로 격상되어 보안 패치와 함께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업데이트의 KB 번호는 KB5022913이다.

모멘트 업데이트(Moment Update)
2022년 9월에 출시된 윈도우 11 22H2 버전에 대한 대형 기능 업데이트를 일컫는 명칭. 동년 10월에 출시된 '모멘트 1' 업데이트에서는 파일 탐색기 탭 등과 같은 신기능이 도입되었다.

 

반응형

 

모멘트 2 업데이트의 주요 신기능

'검색 상자' 부활

윈도우 10 존재했던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 옵션이 부활했다. 윈도우 11 초기 버전에서는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메뉴 바로 가기를 오로지 '검색 아이콘' 형태로만 띄울 있게 개악되어 많은 사용자들의 원성을 샀던 바가 있었다.

 

좌: 검색 아이콘 및 레이블 / 우: 검색 상자

그래서 결국 모멘트 1 업데이트에서 '검색 아이콘 레이블' 옵션을 새로 추가한 것에 이어, 모멘트 2 업데이트에서는 드디어 '검색 상자' 옵션을 부활시킴으로써 이 부분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은 조금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검색 메뉴에서 ' 채팅 모드' 접근 가능

검색 메뉴의 카테고리에 '채팅'이라는 항목이 새로 추가되었다.

 

얼마 전에 빙에 새로 추가된 GPT 기반의 채팅 검색 기능으로 연결되는 버튼으로, 아쉽게도 검색 메뉴에서 직접 기능을 사용할 있는 것은 아니고 아직까지는 브라우저를 띄워 버전의 빙으로 연결하는 역할에만 그치고 있다.

 

그러나 일반 검색 결과가 검색 메뉴에 바로 노출되는 기능도 윈도우 10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보면 처음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기능 업데이트의 산물이었던 만큼, 향후 이루어질 또다른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채팅 검색 기능도 검색 메뉴에서 직접 사용할 있게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있다.

 

추천 글

 

'챗GPT' 도입된 빙 검색, 채팅 모드 짧은 사용기

검색 엔진은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훌륭한 도구다. 하지만 검색 엔진이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 그렇게 하면 검색

blog.bsod.kr


메모장에서 사용 가능

파일 탐색기에 이어 메모장에서도 탭을 사용할 있게 되었다. 윈도우 11 출시와 함께 다크 모드가 도입된 이후로 차례 환영할 만한 변화다.


작업 관리자에 검색 기능 도입

작업 관리자에 검색 기능이 도입되어 프로세스 목록에서 필터링이 더욱 수월해졌다. 프로세스 이름, 게시자, 또는 PID 검색어로 사용할 있다.


태블릿 PC 작업 표시줄

데스크톱 모드
태블릿 모드

태블릿 PC 위한 새로운 작업 표시줄 UI 도입되었다. 데스크톱 모드 대비 작업 표시줄의 높이가 50% 정도 증가한 형태로 프로그램 아이콘들도 이에 맞춰 크게 표시된다.

 

태블릿 모드 (간소화)

평상시에는 주요 시스템 아이콘과 시간만 표시되는 작업 표시줄이 상당히 간소화된 형태로 나온다. 상태에서 작업 표시줄을 위로 쓸어 넘기면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형태로 변한다.

 

서피스 프로와 같은 투인원(2-in-1) PC에서는 도킹 키보드를 분리할 자동으로 이런 UI 전환된다. 만약 자동 전환을 원치 않는다면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동작]에서 ' 장치를 태블릿으로 사용할 터치 상호 작용을 위해 작업 표시줄 최적화' 옵션을 끄면 된다.

 

한편으로 윈도우 10 '태블릿 모드'처럼 터치 스크린이 없는 일반 PC에서 수동으로 이를 활성화할 수는 없는 .

 

개인적으로 봤을 트레이의 구성 요소는 따로 확대되어 표시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디자인 면에서 엉성한 부분이 많이 보였다. 향후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추가 트레이 아이콘 영역 개선

업데이트 적용 이전
업데이트 적용 이후

작업 표시줄의 추가 트레이 아이콘 영역의 UI 개선되었다. 이제 아이콘 5개씩을 1줄로 취급하며, 영역 배경에 투명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영역을 아예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다.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기타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서 '숨겨진 아이콘 메뉴(?)' 옵션을 끄면 된다.


캡처 도구에서 화면 녹화 가능

이제 캡처 도구에서 화면 녹화가 가능하다.

 

그때그때 녹화 영역을지정한 녹화를 진행하는 방식. 아쉽게도 Alt + PrtScn 누르는 것과 같이 자동으로 특정한 창에 맞는 크기로 녹화 영역을 지정할 수는 없다.

 

녹화가 종료된 직후에는 미리 보기가 제공되며, 녹화 결과물은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거나 클립보드에 복사할 있다. 저장되는 동영상 파일의 형식은 H.264 코덱으로 압축된 30프레임 MP4 파일이다. 간단한 화면 녹화용으로는 적절할 .


'에너지 권장 사항' 설정 추가

[설정] - [시스템] - [전원 배터리] '에너지 권장 사항'이라는 설정 항목이 새로 추가되었다. 배터리 사용량을 아낄 있는 절전 관련 옵션들을 추천해 주고 이를 간편하게 활성화할 있도록 유도하는 설정이다.


아이폰에서도 '휴대폰과 연결' 사용 가능 (예정)

 

Previewing Phone Link for iPhone users on Windows 11 with Windows Insiders

As announced today by Panos, we are beginning an early preview of Phone Link for iOS on Windows 11 with Windows Insiders. The preview will begin rolling out to Insiders who have opt

blogs.windows.com

기존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지원되었던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이제는 아이폰 사용자들도 사용할 있게 되었다. 다만 아직 프리뷰 버전으로 배포된 얼마 되지 않은 사양이기 때문에 실제로 일반 사용자들이 이러한 사양을 경험하기까지는 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과 연결
PC와 휴대폰을 서로 연동하여 휴대폰에서 수신되는 통화, SMS, 알림 등을 PC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

 

 

기타 업데이트 로그


업데이트로 적용되는 기타 세부적인 변경 사항들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2023년 2월 28일 — KB5022913(OS 빌드 22621.1344) 미리 보기 - Microsoft 지원

하이라이트 새로운! 이 업데이트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 환경을 개선합니다. 검색 상자에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이제 검색 플라이아웃 상자에 표시됩니다.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로

support.microsoft.com

반응형

댓글